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윗새재-철모삼거리-작은조개골-마암-두류봉-국골사거리-청이당터-철모삼거리-윗새재

지리산

by 핵폭탄 2015. 7. 22. 23:04

본문

2015.7.22 작은조개골~청이당골(산대장님.용수님.무아님.들꽃님.산에들다님.핵폭탄...총6명)

* 첫번째 지도가 산행코스입니다. 두번째.세번째 지도는 참고하세요.

하늘아래 첫동네 윗새재에서 산행출발 합니다.(09:24)

치밭목대피소 들머리를 지나쳐 직진합니다.

하늘아래 첫동네 조개골로 들어갑니다.

새재산장 가기전 좌측길로 들어섭니다.

자동우량계탑이 있는 철모삼거리....우측은 청이당터.쑥밭재로가는길이고 좌측(직진)으로 진행합니다.(09:56)

청이당골 계곡을 만납니다.잠시 쉬어갑니다.(09:58~10:06)

청이당골계곡

청이당골 계곡을 지나서 만나는 계곡이 작은조개골 들머리입니다.(10:13)

계곡을 지나자말자 우측으로 대구마루금산악회 표지기를 달고 작은조개골로 들어갑니다.

점심시간입니다.(11:43~12:08)

하봉옛길(지능선)에 올라섭니다.

마암갈림길입니다.좌측길로해서 마암갔다가 되돌아나와 능선따라 직진합니다.

마암

마암(馬巖)...바위에 각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예전에 함양 땅에 가뭄이 들면 이곳 마암의 상단에서 제주(祭主)가 춤을 추면서 기도를 올리면 반드시 비가 왔다고 전한다.

김종직은 함양군수 재임시절 실제로 마암에서 기우제를 올린 상황을 지리산유람록인 '유두류록' 에 다음과 같이 기록을 했다.

『가물 철엔, 사람을 시켜 이 바위에 올라서서 마구 뛰며 배회하게 하면 반드시 뇌우(雷雨)를 얻게 되는데,

내가 지난해와 금년 여름에 사람을 보내서 시험해 본 결과, 자못 효험이 있었다.』

삼거리 갈림길로 되돌아나와

좌측으로 오릅니다.

하봉주능선에서 우측으로

두류봉 정상입니다.(13:58~14:03)

두류봉에서 바라본 하봉쪽입니다.

초암능선 뒤로 지리산 주능선이 조망됩니다.

초암능선.국골.두류능선이 조망됩니다.

국골좌골들머리(14:08)

국골사거리에서 우틀합니다.(14:19)

청이당고개(청이당네거리)를 만납니다.(14:50~15:02)

청이당터(15:02~15:09)

청이당터에서 좌측 다래나무있는쪽으로 내려섭니다.

청이당골 계곡을 만납니다.다시 되돌아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철모삼거리(15:43)

알탕하고 진행합니다.(15:55~16:10)

치밭목산장쪽으로 가는 구름다리가 보입니다.

윗새재주차장에서 산행을 마칩니다.(16:30)